공산주의와 사회주의의 차이점과 공통점은?

 최근 북한과 관련된 이슈들이 많이 나오고 있죠?

최근 남북정상회담 이후 비핵화 문제나 경제협력 등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는데요. 이렇게 자주 등장하는 단어인 '사회주의' 와 '공산주의' 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알아보고 가도록 해요!

 사회민주주의란 무엇인가요?


사회민주주의는 간단히 말해서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 안에서 국가가 개입해서 복지제도를 실현하는 체제입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스웨덴 모델이 있으며, 이는 북유럽식 복지국가모델로도 알려져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와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보이는데요. 개인의 자유보다는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며, 부의 재분배를 통한 평등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점을 보입니다.

 공산주의란 무엇인가요?


공산주의는 마르크스 사상을 기반으로 하는 정치사상이며, 생산수단의 국유화를 주장하면서 계획경제를 지향하는 이념입니다. 즉, 사유재산제를 부정하고 공유재산제를 실시하자는 주의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공산주의 역시 실패한 이론이라는 평가를 받고있는데요. 결국엔 모두가 가난해지는 결과를 초래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두 가지 다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서로 상반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헷갈리기 쉬운것 같아요. 여러분께서는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저는 앞으로의 미래세대에게 보다 나은 세상을 물려주기 위해서라도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신념을 지킬 수 있는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사회주의, 공산주의 차이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